URL 복사 카카오톡 인쇄

산업용 특수케이블의 동향

석유, 천연가스 같은 화석연료를 바탕으로 했던 에너지 산업이 풍력과 태양광 중심의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도시화 확대로 철도산업이 성장하고, 전기자동차가 내연기관자동차를 대체하는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산업 환경이 다변화할수록 산업용 특수케이블에 대한 요구도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현재 산업용 특수케이블은 어떠한 환경에 처해 있으며 우리회사는 어떤 대처를 하고 있는지, 산업용 특수케이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 산특기술영업팀 권현철 팀장

산업용 특수케이블의 발전 방향

현재 산업용 특수케이블 시장은 보다 다양하고 가혹한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케이블을 요구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에너지 산업이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풍력발전, 태양광발전에 연관된 산업용 특수케이블에 대한 높은 신뢰성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풍력발전은 저온 상태에서도 비틀림 없이 운영 가능한 케이블을, 태양광 발전은 대용량 모듈에서 발생하는 고내열 환경에서도 장시간 견딜 수 있는 케이블을 필요로 합니다.

산업용 특수케이블은 다양한 산업군에서 활용되기 때문에, 각 산업의 특성에 맞춘 케이블의 개발이 요구됩니다. 특히 철도차량, 충전인프라, 특수선 분야에서 중요도가 더해가고 있습니다. 최근 러시아에서는 북극항로를 이용해 천연가스를 동아시아로 운반하기 위해 극저온의 환경에 맞는 선박용 케이블에 관심을 쏟는 추세입니다.

산업용 특수케이블은 새로운 먹거리 개발에 따른 산업 환경의 변화와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응하여, 보다 다양한 제품군을 갖춰 나가는 방향으로 지금도 꾸준히 발전 중입니다.

신재생 에너지 산업의 확대

풍력발전

성장의 폭이 커지고 있는 풍력발전에 맞추어, 풍력발전 터빈도 대용량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풍력터빈 제작 업체인 베스타스, GE, 지멘스가메사 등에서는 풍력터빈의 발전용량을 14MW급 이상으로 키워가고 있으며, 이에 따라 관련 부품도 대용량에 맞춘 등급으로 바뀌는 추세입니다. 풍력발전기 내에 사용되는 토션케이블(나셀이 회전하는 방향으로 뒤틀림에 견디는 케이블)의 경우, 기존 600V급이나 35kV급 전압에서 점차 66kV급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두산중공업과 유니슨 등이 5.5MW급 발전 터빈을 상용화했으며,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기 개발에 박차를 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우리회사 역시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고내한의 초고압 고무절연 토션케이블을 개발하고, 해상풍력발전 산업 확대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

현재 태양광발전은 효율성을 높이고 건설 및 유지보수 비용을 줄이기 위해, 태양광 모듈· 폴리실리콘·태양전지 등 관련 부품의 단가 인하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태양광발전 저수지, 댐, 유수지 등을 활용한 수상 태양광발전 사업의 증가, 태양광발전 규모의 대단지화 등의 변화로 수상 태양광 부품의 개발과 고내열 환경에서의 내구성 확보가 중요한 과제로 논의되고 있습니다. 특히 태양광 케이블 제품의 신뢰성을 객관적으로 증명하기 위한 규격 인증이 강화되는 추세입니다.

 우리회사는 올해 초 TUV 인증과 UL 인증을 획득하고 수주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으며, 친환경 수상 태양광의 공급 실적을 꾸준히 쌓아가고 있습니다.

국내 최대 규모(18.7MW) 군산유수지 수상태양광
국내 최대 규모(18.7MW) 군산유수지 수상태양광

모빌리티와 새로운 먹거리 속으로

산업용 특수케이블은 내화학성이 요구되는 해양용케이블, 까다로운 원자력 환경에 견디는 원전용케이블, 고도의 수밀특성을 요구하는 함정용케이블, 고속 크레인 특성에 맞춘 항만용케이블 등 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다양한 케이블을 포괄합니다. 고객의 니즈에 기반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산업의 흐름에 맞춘 새로운 먹거리를 만들어내기 위해 변화와 발전을 거듭합니다.

철도차량

세계의 대도시는 항상 철도와 함께 생활해왔습니다. 철도차량 산업은 2만여 개의 부품으로 구성된 거대 장치·시스템 산업으로, 철도차량에는 주요 장치를 비롯하여 수많은 단위 부품이 사용됩니다.

세계 철도 시장은 연 2.6%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20~30년을 주기로 새로운 차량으로 교체됩니다. 노후 철도 교체에는 무독성 난연 특성을 지닌 케이블이 사용되는데, 서울 지하철의 노후화된 철도차량을 새롭게 대체하는 차량에 당사의 케이블이 공급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동이나 아프리카 등 산업화 및 도시화가 진행되는 국가에서도 철도 산업이 발전하고 있어, 철도차량용 특수케이블의 사업 기회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수선

러시아의 추운 지역에서 생산한 액화천연가스(LNG)를 동아시아로 운반하기 위해서는 LNG 가스를 극저온 탱크에 저장해 운반하는 쇄빙 LNG선이 필요합니다. 선박 전체가 극저온의 환경에서 운행되는 만큼, 쇄빙 LNG선에 사용되는 케이블 또한 극저온을 견딜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회사는 국내 최초의 쇄빙선인 아라온호 등 쇄빙 탱커선에 내한성 케이블을 공급한 실적이 있고, 과거 -70’C의 극한 환경에서도 견딜 수 있는 케이블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북극항로를 이용하는 쇄빙 LNG선에서 내한 케이블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 바, 우리회사도 특수선박에 내한 특성의 케이블을 공급 추진 중에 있습니다. 

충전인프라

BNEF(Bloomberg New Energy Finance, 2019)의 분석에 따르면 2040년에는 판매 자동차의 57%, 운용 중인 자동차의 30%가 전기자동차로 교체될 것이라 합니다.

 전기자동차의 대중화는 필연적으로 충전인프라의 보급을 동반합니다. 충전인프라는 전기차와 전력망을 연결해 주는 기반 시설로, 전력공급설비, 인터페이스, 충전정보시스템 등을 필요로 합니다. 급속도로 진행되는 전기차 보급에 발맞추어 충전인프라 역시 빠르게 진화할 것으로 예상되며, 여기에 초급속 충전 기술과 케이블이 요구됩니다.

우리회사는 관계사와 함께 충전인프라에 필요한 케이블을 국책과제로 개발 참여하고 있으며, 내년까지 개발을 마치고 상용화 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