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RL 복사 카카오톡 인쇄

중동·아프리카 전선업계 시장 동향

중동·아프리카에서는 국가 간의 광역 송전망 연결 사업과 신재생에너지 및 미니그리드/오프그리드(Mini-Grid/Off-Grid)에 대한 투자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향후 우리회사가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 할 중동·아프리카의 시장 동향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 본 칼럼은 사업전략팀에서 2019년 1월부터 10월까지 매월 수집·분석·보고한 글로벌 시장, 고객 및 경쟁사, 산업 동향 중 중동·아프리카 지역의 내용을 토대로 작성했습니다.

글 사업전략팀 유창배 사원
중동 아프리카의 국가 간 광역 송전망 연결 가속화

이집트는 광역 송전망 연결에 집중적으로 투자해 아프리카의 에너지 메인 허브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잠비크, 짐바브웨, 남아공 3국을 연결하는 가공 송전망 프로젝트가 추진되고 있고, 모로코는 아프리카의 국가들이 아닌 스페인, 포르투갈과의 해저 케이블을 통한 전력 교류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아프리카 국가들은 이러한 광역 송전망 연결을 통해 전력 공급의 안정성을 강화하고, 시스템 간 효율성이 높아지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중동에서도 국가 간 송전망 연결 프로젝트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사우디아라비아(이하 사우디)는 아시아와 아프리카 대륙을 연결하는 파워 허브(Power Hub)를 목표로 대규모 투자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우디 전력청의 자회사인 내셔널그리드(National-Grid)사는 아시아와 아프리카 대륙을 연결하는 총 길이 2만 3,000㎞의 광역 가공 송전망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석유 사업 의존도를 줄이고 경제 활동 다각화로 경제를 부흥시키려는 사우디 ‘Vision 2030’의 일환으로 보입니다. 

정부 주도의 활발한 신재생에너지 투자

이집트 정부는 2022년까지 전체 에너지 생산 가운데 20%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한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이를 위해 수에즈(Suez)주 라스 가립(Ras Gharib) 지역에서 250MW 윈드 팜(Wind Farm)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며, 이집트 전력청은 사우디 ACWA Power와 합작해 태양광 발전소를 설립할 계획입니다. 

중동에서는 태양광 관련 프로젝트가 활발합니다. 사우디 에너지 산업자원본부는 총 1.47GW 규모의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UAE는 ‘Energy Strategy 2050’ 달성을 위해 전력청이 세계 최대의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하고 있으며, 신재생에너지 관련 투자를 확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처럼 중동·아프리카 지역의 국가들은 풍부한 일조량과 광활한 대지 등 지역적 특성을 이용한 신재생에너지 투자를 더욱 활발히 진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미니그리드/오프그리드(Mini-Grid/Off-Grid)란 외부에서 에너지를 제공받지 않고 생활에 필요한 최소한의 전기를 직접 생산·사용하는 발전 방식으로, 현재 아프리카에서 투자가 활발합니다. 나이지리아는 세계은행(World Bank)으로부터 재정을 지원받아 미니그리드와 태양광 홈 시스템 구축 사업에 착수했습니다. 

케냐의 경우 정부 차원의 오프그리드 프로젝트를 추진해 고용 창출과 가계의 전기료 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시장의 미니그리드/오프그리드 사업이 활발해지면서 넥상스(Nexans)는 자체 브랜드를 선보이며 아프리카 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5G 시대를 맞아 중동·아프리카에서도 통신 인프라 구축 사업이 활발합니다. 이집트 정부는 올 1월 국가 광대역 인터넷 보급률을 2019년 54%까지 높이고, 동통신망의 95%를 2020년까지 광통신망으로 교체한다는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아프리카 통신사들은 5G 무선 통신망 추진 계획을 세우는 등 통신 인프라 확충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중동·아프리카 지역에서는 해외 차관 도입을 통한 재정 지원 방식으로 개발과 투자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라크는 걸프협력회의(GCC)의 재정 지원을 받아 가공 송전망 인프라를 개발하고 있으며, 모잠비크는 독일은행, 세계은행의 대출과 펀드 출자로 송전망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중동·아프리카에서는 대규모 광역 송전망 개발과 신재생에너지 사업, 미니그리드/오프그리드, 광통신망 사업 등에 대한 투자가 동시다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국가 발전 속도와 비례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회사도 기술 신뢰도와 사업 수행 역량 등을 바탕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해야 할 것입니다.